정보화마을 제주 상명정낭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서브이미지

    감귤

    제주와 감귤은 결코 떼어놓을 수 없는 특별한 관계다. 제주특산품으로 오랫동안 유명세를 타기도 했지만 제주사람들과 얽힌 희로애락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제주감귤은 임금에게 올렸던 진상품이었을 때는 고통의 나무였고, 대학나무라 부를 때는 한 그루만 있어도 자식 대학공부를 시킬 수 있다고 할 만큼 부를 안겨주었던 나무였다. 1950년대~1960년대 본격적인 재배를 하는 농가들도 많아 졌으며 농민의 소득증대 특별사업으로 정부의 지원하에 급속히 신장하기 시작하면서 제주 대표 작물이 되었다.
    알칼리성 식품이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며 비타민 C의 작용으로 피부미용과 피로회복에 좋으며 칼슘의 흡수를 도와준다. 감귤은 알맹이에서 껍질까지 모두 이용하며 귤껍질 말린 것을 진피라고 하는데 한약제 및 목욕물에 담가 향긋한 입욕제로 이용하면 좋다.

    브로콜리

    상명리에서 재배되는 월동 채소로서 비타민의 보물창고(비타민A, C, K, B12등) 비타민K함유로 골다공증 예방 등 뼈 건강에 탁월, 셀레늄(Se), sulforaphane과 Indol-3-carbinal 성분이 암 발생 - 결장암, 혈액암, 간암, 방광암, 자궁경부암, 전립선암, 위암, 피부암 등- 억제효과
     활성산소 억제작용으로 노화 예방 및 심혈관 질환 예방, 비타민 C함유량은 레몬의 2배,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의 건강을 유지, 면역력 증진효과, 헬리코박터 억제하는 항균효과.

    양배추

    가을재배 와 월동재배를 하는 양배추는 기온이 온화한 제주지역에서 재배하기에 적합하다.
    양배추는 셀러드나 생채로 주요이용되는 양배추는 비타민K와 비타민U는 수용성으로 너무 많이 씻으면 영양가가 물에 녹기 쉬우므로 자르지 않고 큰 잎을 그대로 사용해야 영양소의 손실이 적습니다.

    쪽파

    쪽파는 당질, 칼슘, 인, 철분, 각종 비타민 등이 많으며 파와 유사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파보다는 먹기가 순하고 자극냄새가 적으며 파와 같은 용도로 이용된다.
    파의 줄기 자체의 씹히는 감이 좋고 파 줄기안의 진액이 더 향이좋고 진합니다. 따라서 파를 주재료로 하는 음식에 적합하며 이에 비해 실파는 진액이 많지않아 깔끔하다는 이유로 양념장, 나물에 송송썰어 양념으로 쓰이는 등 주로 국물에 올리는 모양새나 양념으로 쓰일때 사용합니다.

    선인장

    제주 한리지역에서 자생하는 천연기념물 제429호 손바닥 선인장는 세계적으로 1만종이 넘는 선인장 가운데 약리효과가 가장 우수하다고 알려 졌다.
    비타민C 알로에 보다 5배 많은 함량(1368mg/100g),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관상동맥 질환 예방의 식이섬유 높은 함량, 장 기능 개선으로 변비 치료효과, 항산화 효과의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아 노화 방지효과. 항염, 항 위궤양에도 좋도, 민간요법으로는 천식에 효과적이다.

    콩에는 단백질이 40%, 지방질(기름)이 20% 정도 들어 있으며 전분은 1% 이하인 작물로서, 곡식이라기보다는 고기에 더 가까워 흔히 콩을 '밭에서 나는 고기'로 비유되며, 공업용 소재로도 각광받는 기적의 작물이다.
    또 콩은 오곡중의 하나로 조상대대로 중요한 작물이었다. [신농초목경]에 약의 하나로 기록돼 있으며, 최근엔 선진국에서도 콩의 약효를 크게 인정하여 식품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는 추세다.
    콩에는 단백질, 인지질 외에 몸에 필요한 당분, 조섬유, 칼슘, 인비타민 B1 B2등이 함유되어 있어 인체에 필요한 영양을 골고루 충족 시켜준다.

    녹두

    척박한 토양에도 재배가 가능한 녹두는 보리재배가 끝난 6월부터 재배가 된다. 품종을 나누지 않고 종자의 빛깔에 따라 노란색, 녹색을 띤 갈색, 검은빛을 띤 갈색 녹두로 구분하나 녹색녹두가 전체의 90%를 차지한다. 성분은 녹말 53∼54%, 단백질 25∼26%로 영양가가 높고 향미가 좋다.
    청포(녹두묵)·빈대떡·떡고물·녹두차·녹두죽·숙주나물 등으로 먹는다. 민간에서는 피부병을 치료하는 데 쓰며 해열·해독작용을 한다. 원산지는 인도로 추정하며 한국·중국·인도 등의 아시아지역에 주로 분포한다.

    참깨

    참깨는 참깨과(麻科, Pedaliaceae)에 속하는 1년생 초본인 열대성 작물로서 열대에서 온대까지 널리 재배되고 있다.
    기름은 식용유로서 질이 좋으므로 올리브유 대용과 조미료, 샐러드유로 쓰이고, 공업용으로는 선박기관의 냉각제, 비누,화장품 등의 원료로 쓰인다.
    깻묵은 단백질, 칼슘, 인 등이 풍부하여 과자 제조에 이용되거나 가축사료와 유기질 비료로서 중요시된다.